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중소기업, 소기업의 장단점+경험

by 나비2 2020. 11. 2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성원 수가 30~300명 정도의 중소기업

2명~10명 정도로 구성원 수가 적은 소기업

장단점 및 면접 때 꼭 물어봐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경험에 의해 작성된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중소기업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1. 팀원 및 사수가 있을 가능성이 높다.

 

구성원이 많은 회사는 당연히 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수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사회초년생이라면 당연히 사수가 있는 회사로 가야겠죠.

 

사수 없이 혼자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업무를 차근차근 단계별로 배울 수 있습니다.

 

또 내가 실수하더라도 커버를 쳐줄 사수가 있기 때문에 안정감이 있습니다.

 

 

 

 

2. 구내식당이 있는 경우가 많다.

 

구성원이 많으면 건물을 사거나 큰 건물안에 임대해서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 구내식당이 있을 확률도 높습니다.

없는 곳도 있지만 있는 곳도 많습니다. 구내식당이 있다면 점심은 걱정이 없습니다.

 

 

 

 

3. 복지가 잘 되어 있다.

 

기본적인 복지 외 탕비실이나 약품이나 기타 등등 직원을 위한 복지가 마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피는 물론이요 간식이나 종이컵, 비상약 등 직원 위해 기본적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체계적인 곳은 매달 상조회비를 걷기도 합니다.

 

 

4. 많은 사람과 대화할 기회가 많다.

 

아무래도 구성원이 많으면 다른 사람과 대화할 기회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견문이 넓어지기도 하고 배우기도 합니다.

 

 

 

 

 

5. 한 파트만 맡아서 일한다.

 

내가 구매팀이라면 구매만, 자재팀이라면 자재만, 영업팀이라면 영업만 중점으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체계가 없는 회사도 많이 있으니 이것은 회사에 들어가봐야 알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영업 빼고 나머지 파트를 다 조금씩 했었습니다. 회사가 크다고 해서 다 체계적이진 않습니다. 단지 소기업보다는 파트가 확실히 나눠져 있는 것입니다. )

 

 

 

 

단점



1. 보는 눈이 많다.

 

아무리 평범하게 다녀도 보는 눈이 많아서 입방아에 오르기 쉽습니다.

 

보는 눈이 많은 만큼 내 얘기가 뒤에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말조심을 해야 합니다.

 

 

 

2.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아마 퇴사를 결심하는 많은 직장인 분들이 1위로 뽑는게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일 것입니다. 사람이 많은 만큼 신경 써야 할 것도 많고 스트레스도 많습니다.

 

 

 

 

 

다음으로 소기업의 장단점입니다.

 

 

장점

 

1. 터치하는 사람이 없다.

 

소기업에서는 구성원이 적기 때문에 본인이 일을 잘하면 그 누구도 터치를 못합니다. 일이 능숙해지고 경력이 쌓이면 사장님 다음으로 파워가 세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기적으로 회사를 다닐 가능성도 높습니다.

 

 

 

2. 혼자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각자 혼자 일하기 때문에 일이 없을때는 여유롭게 놀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 혼자 일한다면 더 눈치 보일 일이 없습니다.

 

 

 

단점

 

1. 업무가 한곳에 몰려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많은 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영업팀, 구매팀, 관리팀 등 여러 파트가 있어야 하지만

한 명이서 구매도 하고 재고관리도 하고 택배 포장도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업무가 과중 화가 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멀티플레이가 가능하셔야 합니다.

 

 

2. 일을 배울수 있는 사수가 없다.

 

가장 큰 단점인데 입사하게 되면

인수인계를 해주는 분이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퇴사 하기 직전 인수인계를 해주고 가기 때문에

퇴사해버리면 더 이상 업무를 물어볼 수가 없습니다.

어떻게든 혼자 해나가야 합니다.

 

 

 

 

 

3. 사장님과 직접적으로 일을 하게 될 경우가 많다.

 

 

대게 사장님이 직접 뛰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인건비를 줄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래서 업무를 할때 직접적으로 부딪힐 일이 많습니다.

사장님과 한 공간에서 일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4. 복지가 없는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커피와 종이컵 정도는 있지만

약품이나 기타 사무용품은 다소 없을 수 있습니다.

매번 소량만 사서 채워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방기구가 없거나 미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여름에는 에어컨을 잘 안 튼다거나

겨울에는 히터를 자주 꺼버린다거나 하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연봉상승이 적을 수 있다.

 

아무래도 소기업에서는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연봉상승이 적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처럼 체계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봉도 사장님 마음대로 측정하여 올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상 중소기업과 소기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확실히 소기업보다는 중소기업이 낫고 중소기업보다는 대기업이 낫지만 자신의 성향에 따라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어렸을 때는 확실히 중소기업이 좋았고 지금은 소기업이 더 좋습니다. 그때그때 생각과 가치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구성원 수가 많은 곳은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하기 때문에 재미도 있고 즐겁습니다. 이런 사람 저런 사람을 통해 여러 가지 일을 겪으면서 확실히 성장한 면도 있습니다.

또 조심해야 할 일도 많이 생깁니다. 한 사람한테 말하면 다른 사람한테까지 말이 전달이 됩니다. 그래서 항상 말을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이때에 사람한테 상처도 받고 실망도 하게 되었지만 다음 회사에서는 더 조심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내가 어디에서 어떻게 행동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성원 수가 적은 곳은 편합니다. 어쩌면 외로울 수도 있고 다양한 업무가 한 사람에게 집중이 되어서 할 일이 많을 수도 있지만 마음만은 편합니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매우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에는 구성원들의 성격이 본인과 잘 맞는다는 가정하에 이루어집니다.

소기업의 경우 사장님의 성격이 어떠하냐에 따라서 매우 달라집니다. 면접을 사장님이 보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면접 때 사장님의 성격이 어떠한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게 면접때 느낌이 옵니다.

말투나 행동에서 느낌이 오기 때문에 이때 잘 파악하셔야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