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이사갈 때 해야 할 일 총정리+공과금 정산방법

by 나비2 2020. 11. 26.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사할 때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이사 가기 최소 3달 전부터 짐을 정리한다.


짐은 생각보다 많아서 하루아침에 정리가 안됩니다. 따라서 이사 가기 3달 전부터 조금씩 조금씩 하는 게 좋습니다.

정리를 함으로써 짐을 줄이면 이사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 이사 당일에는 귀중품은 따로 챙기셔야 합니다.

 




2. 이사 견적은 여러군데에서.



이사 견적을 한 군데에서만 받지 말고 최소 3군데 이상에서 견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사 업체마다 금액이 달라서 몇십 만원씩 차이가 납니다. 이사 업체는 인터넷에서 견적도 받으실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업체에 이사견적 문의를 넣으세요.

또 인터넷에서 견적 받는 것과 실제로 와서 견적 받는 게 차이가 나니 꼭 방문 견적을 받고 진행하세요.

인터넷에서만 견적을 받으면 나중에 실제로 이사할 때 추가 비용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사 업체 선정할 땐 후기를 보세요. 요새는 인터넷에 이사 후기를 많이 남기니 참고하세요.

 




3. 이사는 오전에.



이사업체는 하루에도 몇 번씩 이사를 합니다. 오후나 저녁에 하면 아무래도 지쳐있기 때문에 오전에 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또 오전에는 출근을 해서 차가 많이 빠지기 때문에 오전이 좋습니다.

저녁이 되면 다들 퇴근해서 주차를 해놓기 때문에 이사차를 대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점심시간이 걸리면 점심비용도 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짐이 적을 경우에는 오전에, 짐이 많은 경우에는 점심시간 지난 직후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사를 할 때에는 맡겨놓지 말고 지켜보셔야 합니다. 나중에 짐이 어디에 있는지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미리 어디에 짐을 둘지 도면을 그리셔서 보여드리면 수월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에어컨 설치 시 비용이 따로 드는지.



에어컨 설치 비용이 따로 든다면 몇십만 원을 더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따라서 견적을 받으실 때 꼭 물어보세요.

 


 

 


5. 주소변경



모든 우편물들의 주소를 일일이 바꿀 수는 없기 때문에 인터넷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시면 간단하게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 후 주소이전신고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옛 주소가 기재된 우편물들은 접수일로부터 3일 이후 3개월간 제공됩니다.

 

 


 

 

<정산방법>



1. 도시가스 정산


이사 갈때 도시가스를 잠그고 가야합니다. 그리고 이사갈집에 도시가스를 연결해야 합니다.

일주일이나 3일전에 미리 도시가스에 전화하셔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에는 철거 및 이전설치 비용이 듭니다. 인덕션을 쓰는집이 인덕션을 쓰는집에 이사갈 경우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파트가 아닌 주택에 사는 분들은 이때 도시가스 정산을 받고 나가셔야 합니다.

 


 

 

2. 전기요금 정산


한국전력공사 국번 없이 123에 전화를 합니다. 집 주소와 계량기 검침 번호를 알려주면 전기 요금을 알려줍니다. 이때 계좌이체나 카드로 납부하시면 정산이 됩니다.

어플로도 가능합니다. 한전 어플을 다운로드하시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사요금 단순 계산에서 본인의 전기료 고지서에 고객번호 10자리를 입력 후 이사일자를 입력하시면 요금이 나옵니다. 이때 요금정산을 하시면 됩니다.

 


 

 

3. 수도요금 정산


수도료는 거주하고 있는 관할 상수도사업본부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야 합니다. 고지서를 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사 당일 수도계량기 숫자를 고객센터에 전화해 알려주면 계좌번호가 적힌 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정산하시면 됩니다.

 

 


 

4. 인터넷, TV 정산


사용하고 계신 업체에 전화에 이전 설치를 요청하면 이전 설치비가 고지서에 청구가 됩니다. 업체마다 다르니 전화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5. 아파트 공과금 정산+장기수선충당금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이사날짜를 얘기한 후 중간 관리비를 정산받으시면 됩니다. 이때 아파트를 임대해서 사용하는 임대인의 경우 장기수선충당금을 받고 나가셔야 합니다. 원래는 집주인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이지만 보통 임대인이 대신 냅니다. 따라서 이사 갈 때는 환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아파트 단지 내에 관리사무소에서 내역을 발급받은 후 금액을 확인하고 집주인에게 돌려받으시면 됩니다.

 

 

 

 

+폐가전 버리실때 팁

이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무상수거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www.15990903.or.kr

 

http://www.15990903.or.kr/

 

www.15990903.or.kr

 

 

 

 

 

 


이상 이사할 때 해야 할 일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